안녕하세요~ 하늘 미술치료사입니다!
지적장애에 이어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하나씩 함께 알아봅시다^^
2025.01.16 - [THERAPY/장애아동의 이해] - 지적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 2007년 재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미국 IDEA와 유사)
가. 장기간에 덜쳐 다음 각 목차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① 지적, 감각적, 건강상의 이유가 아닌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②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③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사람
④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는 사람
⑤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는 사람
나. 이 용어는 정신분열증(조현병) 아동을 포함하며,
정서장애라고 판명되지 않는 사회적 부적응 아동에게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정서행동장애의 분류
1. 의학적 분류
- 신경발달장애
: 신경발달의 문제로 인해 야기되는 장애로 지적장애, 의사소통 장애, 자폐스펙트럼 장애,
특정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운동장애를 포함합니다.
- 정신분열 스펙트럼 및 기타 정신증적 장애
: 망상, 환각, 앞뒤가 맞지 않는 언어, 긴장증적 행동(양성증상)을 보이거나 정서적 표현 상실, 사고 및 언어의 생산성 감소,
목적 지향적 행동의 부재(음성증상)를 나타내는 정신장애를 말하며 아스퍼거 증후군이 이에 해당합니다.
- 양극성 및 관련 장애
: 우울과 조증이 번갈아 나타나는 장애로 양극성 장애와 기분 순환 장애를 포함합니다.
- 우울 장애
: 우울하고 슬픈 기분이 계속되는 장애로 주요 우울장애, 분열적 기분조절장애, 기분 부전증,
월경 전 불쾌장애, 분열적 기분조절장애를 포함합니다.
- 불안 장애
: 특정대상이나 상황, 이전에 경험한 사건, 일상에 관련된 근심 등으로 인해 고통스러울 정도로 불안을 경험하는 상태를
말하며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묵증, 특정 공포증, 사회 공포증, 공황장애를 포함합니다.
- 강박 및 관련 장애
: 강박적인 생각과 이를 해소하기 위한 강박적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장애로 강박장애,
신체변형장애, 저장장애, 발모광, 피부 뜯기 장애를 포함합니다.
- 외상 및 스트레스 요인 관련 장애
: 외상이나 재난 사건에 노출된 결과로 무쾌감증, 불쾌감, 분노, 공격성 등의 정서적 어려움을 경험하는 상태이며
반응성 애착장애, 탈억제형 사회관여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급성 스트레스 장애, 적응 장애를 포함합니다.
- 섭식 및 급식 장애
: 음식의 섭취와 관련하여 어려움을 보이는 상태로 이식증, 반추장애,
신경성 식욕상실증, 신경성 식욕항진증을 포함합니다.
- 배설장애
: 유뇨증(조절 능력이 있는 연령의 아동이 자면서 무의식적으로 오줌을 싸는 증상)과
유분증(유뇨증과 비슷한 연령의 아동이 적절치 않은 곳에 반복적으로 대변을 보는 증상)을 포함합니다.
- 파괴적 장애 및 충동 조절과 품행의 장애
: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고 사회적으로 심각한 갈등을 야기하거나 권위를 가진 인물에게 반항하는 상태를 말하며,
반항성 장애, 간헐적 폭발장애, 반사회적 성격장애, 방화광, 도벽, 품행장애를 포함합니다.
이 중 나중에 품행장애는 아래에 더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2. 교육적 분류
- 내재화 요인
: 과잉통제라고도 불리며 우울, 위출, 불안 등과 같이
개인의 정서 및 행동상의 어려움이 내면적인 어려움을 야기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 외현화 요인
: 통제결여라고도 불리며 공격성이나 반항 행동 등과 같이
개인의 정서 및 행동상의 어려움이 타인이나 환경을 향해 표출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영향
- 생화학적 이상으로 중추신경계나 신진대사 물질의 이상
- 뇌 손상과 신경기능이상으로써 뇌 또는 중추 신경계의 특정한 상해나 손상으로 인해 부적절한 기능이 나타남
- 유전에 의한 것
2) 정신 역학적 영향
내,외적 심리 구조가 과소 발달하였거나 결핍이 있으며 충동을 조절할 수 없는 상태로 성장함
3) 가족 및 가정 영향
가족구조의 역동성은 태도, 정서, 행복, 행동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끼침
4) 사회적, 환경적 영향
- 정서, 행동 문제의 발달이 사회적, 환경적 사건에 영향을 받음
- 가난하고 협소한 공간에서 살면서 빈곤, 폭력, 범죄 경험이 쉬움
- 미디어의 악영향
5) 학교 영향
복합적 위험요소를 가지고 있는 어떤 학생들은 혼잡함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
정서행동장애의 특성
- 외적 행동
가. 공격성
- 언어적 공격과 신체적 공격
나. 규칙 파괴
- 약물 남용, 무단 결석, 도벽, 사기, 기물파괴 행위
다. 불복종
- 수업이나 지시에 적극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상황으로 심한 반사회적 행동 패턴을 보임
- 내적행동
가. 사회적 고립
① 세 가지 특성
- 매우 오랫동안 혼자 지냄
- 또래와 긍정적 상호작용을 가끔 함
- 말로 표현하는 것이 적음
② 사회적 작용의 중요성
- 낮은 상호작용의 비율은 사회적 행동, 의사소통행동, 인지행동을 학습하는 기회를 제한
- 아동기 또래관계의 실패는 청소년기와 성인기 우울증과 외로움과 같은 사회 부적응과 심리적 문제를 야기
나. 불안
- 일반화된 불안은 안절부절 못함, 피로, 성급함, 근육 긴장, 수면장애, 집중의 어려움
- 분리불안,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로 공포를 재경험, 사회적 불안으로 수행상황에 극도의 불쾌감
다. 우울증
- 때로는 품행장애나 불안장애와 같은 다른 장애와 수반됨
- 다른 행동들
가. 주의력 결함
나. 사회적 기술문제
- 기술 결함, 수행 결함, 유창성 결함
다. 인지적 학습적 특징들
- 정서행동장애 학생의 35~75%가 학습장애를 수반함
정서행동장애를 위한 교육 및 중재
1. 교육 제공
정서행동장애 학생에게 사용될 배치와 서비스 선택이 전체적인 연속체로 맞추어진 개별화 프로그램을 요구합니다.
프로그램은 최소 제한적 교실 환경에서 지원하여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연속적 활동을 의미합니다.
교육제공은 일반 교사와 특수 교사가 같이 가르치는 것, 성인 멘토와 또래 촉진자, 훈련의 융통성,
교육과정 속에 통합된 사회성 기술 수업, 학교 밖애서 이루어지는 활동의 참여기회 확대 등입니다.
자기관리, 협력학습, 또래교수, 문제해결 훈련과 같은 특정 수업 기술들은 통합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도구들입니다.
2. 조기 중재
정서행동장애와 관련된 문제행동 중재시기는 유아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친사회적 행동을 지원하고 가르칠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인지 기술에 초점을 맞춘 인지 중심 프로그램과
적절한 행동을 촉진시키고 유지시키는 전략들을 가족들에게 제공하는 가족중심 프로그램, 혼합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3. 학업 및 사회적 행동적 중재
학업 중재로는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교사 중심 활동에 난이도를 고려하고 교수적 수정, 학습전략 등을 포함합니다.
또래 중재 접근은 읽기 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또래 교수 프로그램을 포함합니다.
사회적 행동적 중재로는 행동관리 기술, 자지조절 가르치기, 사회성 기술 수업, 생활공간 인터뷰를 포함합니다.
품행장애
정의
공격행동, 절도, 공공시설 파괴, 방화, 거짓말, 무단결석, 가출 등과 같은 반사회적 행동을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주된 사회적 규칙과 기대를 어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타인의 기본권리를 침해하고 연령에 적합한 사회적 규범을 위반하는 반사회적 행동을 지속적이며 반복적으로 보입니다.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 신경생리적 요인 및 뇌기능 관련 요인
2) 환경적 요인
① 가정요인
: 부모-자녀 상호작용, 부모의 관리 및 감독의 소홀, 부모의 정신병리, 부부간 불화 및 갈등
② 학교요인
: 학생 성적, 공부에 대한 압력, 교사의 학생에 대한 태도, 학생의 교사에 대한 애착 등
③ 지역사회요인
: 지역사회의 빈곤, 높은 범죄 수준 등
④ 약물 관련요인
품행장애의 중재
부모훈련, 기능적 가족 중재, 다중체계중재,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지역사회 기반 프로그램, 인지행동중재, 사회적 기술 훈련 등으로 다각적 중재 방법이 적용되어야 합니다.
앞서 설명이 나온 ADHD나 불안장애, 우울장애와 같은 장애에 대한 이해는
이상심리학 또는 장애아동의 이해에 추후 올릴 예정입니다^^
'정서행동장애가 이렇구나.' 정도로 아시면 좋을 것 같아요~!
'THERAPY > 장애아동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각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0) | 2025.02.16 |
---|---|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2) | 2025.02.15 |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2) | 2025.02.14 |
자폐범주성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2) | 2025.02.13 |
지적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2) | 2025.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