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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APY/장애아동의 이해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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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늘 미술치료사입니다!

이번에는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하나씩 함께 알아봅시다^^

2025.01.16 - [THERAPY/장애아동의 이해] - 자폐범주성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의사소통 장애의 이해

의사소통장애의 역사

1921년 조선교육회의 말 더듬을 위한 교사연수회에서 언어치료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의사소통 장애아교육은 언어병리학과 언어치료학의 학문적 발전과 그 맥을 함께 하였죠.

학문적으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니고 있는데, 다른 장애 영역과 달리 치료적 성격이 강해

특수교육의 한 장애 영역으로서의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은 상대적으로 독자성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시행령(2008)에 따르면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을 말합니다.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말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도 포함됩니다.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1. 조음장애

말소리를 산출할 때 어려움을 지닌 장애로 일반적으로 단어의 생략, 대치, 왜곡, 첨가 등으로 말소리가 부정확하게 산출되는 장애를 말합니다.

※음운장애: 말 기관의 뚜렷한 기관적, 기능적 이상없이 음운을 생략, 대치, 왜곡, 첨가하는
음운변동을 사용하는 장애를 말합니다.


조음장애와 음운장애는 교육이나 치료전략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2. 유창성 장애

부적절한 속도나 부적절한 리듬으로 말하는 장애를 말합니다.

속화, 말더듬(반복, 연장, 투쟁) 증상이 이에 속합니다.

3. 음성 장애

음성이 화자의 나이나 성별에 비해 부적절하며, 성대, 호흡기관 및 말소리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으로 인하여

소리의 높낮이, 공명지속시간이 비정상적으로 산출된 경우를 말합니다.

4. 언어장애

대뇌 생리과정의 결함으로 인하여 언어 발달의 이상이나 지체를 의미하는 의사소통의 한 유형을 말합니다.

언어발달지체, 실어증이 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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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신경조직, 기관구조의 이상으로 두뇌 및 신경손상, 혀, 치아, 입술, 구개파열 등

구강기관 이상과 신경장애, 청각장애 등이 포함됩니다.

2) 환경적 요인

말더듬증은 가족이나 이웃의 영향이 있습니다.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언어적 특성 - 표현 언어: 문법, 구문론, 유창성, 어휘, 따라하기 등의 결함
- 수용 언어: 반응, 추상, 암기, 기억 등의 결함
심리 사회적 특성 - 거절, 열등감, 벌은 낮은 자존감, 적대감, 위축, 융통성 부족을 야기
인지 및 학업성취 - 사용 어휘의 수가 적고 단어나 독해력, 기존 개념의 미발달
- 읽기 학습의 어려움
- 성공적 학습성취를 저해하게 되고, 인지발달에 영향을 줌

의사소통장애의 지도법

  • 음성장애

- 매체를 활용합니다.

- 모델을 제공합니다.

- 상황에 따른 말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조음장애

- 교사가 시범을 보입니다.

- 음성을 듣고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 말 실수를 하면 비판을 금지하고, 올바른 말로 교정하여 아동이 한 말을 다시 반복해 줍니다.

- 특정음을 발음하여, 어느 글자의 소리였는지 맞추는 게임을 진행합니다.

  • 유창성장애

- 노래하기, 속삭이기, 목소리 높낮이를 비정상적으로 변화시키기, 다 함께 큰소리로 읽기, 박자에 맞춰 말하기 등의 활동을 합니다.

- 말 더듬 아동인 경우 인내심을 갖고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동과 함께 그림책을 소리 내어 읽거나 동시 또는 노래를 부르는 활동을 합니다.

- 아동이 말을 할 때 수용적인 환경을 조성합니다.

  • 언어발달지체장애

- 문법적으로 정확한 문장의 사용을 일관성 있게 시범을 보여줍니다.

- 수용언어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은 과제를 제시할 때 요점만 간단히 전달합니다.

- 표현언어의 어려움을 겪는 아동은 개방적 질문보다 폐쇄적 질문을 통해 표현을 향상시킵니다.

- 단어의 의미를 다양한 보기를 사용해 가르칩니다.

- 새로운 어휘를 가르칠 때 수수께끼와 실물을 활용합니다.

- 동사나 전치사 등 단어를 가르칠 때 신체를 활용합니다.


의사소통장애의 교육은 언어학적, 의학적, 심리학적, 교육적 등 다학문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신체장애인 청각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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