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늘 미술치료사입니다!
청각장애에 이어 시각장애에 대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하나씩 함께 알아봅시다^^
2025.01.17 - [THERAPY/장애아동의 이해] -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시각장애의 정의
시각장애: 좋은 쪽 눈의 교정시력이 0.3 이하이거나
교정한 상태에서 학습활동이나 일상생활을 위해 특별한 지원을 요구하는 자를 말합니다.
맹: 좋은 쪽 눈의 교정시력이 0.05 미만이거나 시야가 20도 이하인자,
또는 학습에 시각을 주된 수단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촉각이나 청각을 주된 수단으로 사용하여
학습활동이나 일상생활에서 특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자를 말합니다.
저시력: 좋은 쪽 눈의 교정시력이 0.05 이상 0.3 이하인 자, 또는 저시력 기구(광학기구와 비광학기구),
시각적 환경이나 방법의 수정 및 개선을 통해 시각적 과제를 학습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시각장애의 분류
- 잔존 시각 기능을 기준으로 분류
- 맹: 시력을 사용하지 않고 청각과 촉각 등 다른 감각 사용(점자 사용)
- 저시력: 시력을 학습의 주된 수단으로 사용(광학 보조기구 사용)
- 기능적 정의에 따른 분류
- 완전실명: 시력이 전혀 없는 상태
- 광각: 암실에서 광선을 인식할 수 있는 상태
- 수동: 눈앞에서 손을 좌우로 움직일 때 이를 알아볼 수 있는 정도
- 지수: 자기 앞 1m 전방에서 손가락 수를 셀 수 있는 상태
- 저시각: 일반 활자를 읽지 못할 수도 있으나 시력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상태로,
한계는 일정치 않으나 다각적으로 변화를 발견 못하는 시력 감퇴가 있는 상태
- 시각경험 여부(2~5세)를 기준으로 분류
- 선천성 시각장애: 태어나면서 또는 태어나자마자 장애를 입게 된 경우로
사물, 장소, 사람 등에 대한 시각적 기억이 생기기 전에 장애를 입게 된 경우
- 후천성 시각장애: 출생 이후 장애를 얻게 되어 시각적 기억이 생긴 후에 맹이 발생한 경우
- 세상을 보는 관점의 차이로 분류
2세 ~ 5세 이후에 실명하였을 때는 시각적인 기억이 남아있어 개념 형성과 학습에 도움이 됨
선천맹: 시각이 아닌 촉각, 청각 등의 잔존감각을 통하여 세상을 경험
후천맹: 현재는 실명하였더라도 실명 전 시각을 통한 세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시각적 심상을 떠올릴 수 있음
시각장애의 지원
점자교육, 음성지원이 되는 휴대폰 및 컴퓨터, 점자정보 단말기 지원, 확대 독서기 지원 등이 있습니다.
이동을 위해 방향 정위(개체가 자신에 대한 순간적 공간관계를 인식하는 능력)와 보행교육을 받습니다.
이동수단 지원으로는 접이식 지팡이, 안내견이 있습니다.
맹학교 수업시간은 조용할 것이라 오해하기도 하는데
한 학급 당 한 교사가 관리하는 인원이 많지 않아 단출하기는 하지만 조용하지는 않습니다.
시각장애 청소년 중에는 유머감각이 풍부하고,
상냥하고 예의 바른 행동으로 또래들의 인기를 독차지하는 아이들도 있지요.
이들을 개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THERAPY > 장애아동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2) | 2025.02.18 |
---|---|
지체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2) | 2025.02.17 |
청각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2) | 2025.02.15 |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2) | 2025.02.14 |
자폐범주성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2) | 2025.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