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느덧 미술치료 이론의 챕터도 마무리가 되어갑니다.
오늘은 행동, 인지, 발달적 접근의 발달적 미술치료에 대해 알아볼게요~
발달적 접근은 분리와 개별화 과정, 사회와 심리적 발달, 인지적 성장이 포함됩니다.
발달이론의 대표적 학자로는 에릭 에릭슨과 장 피아제입니다.
발달적 미술치료에서 주로 언급되고 있는 이론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이론가 | 기술습득이 기대되는 연령 | ||
0~2세 | 2~4세 | 4~7세 | |
Erickson | 신뢰: 불신 안정감 일관성 |
자율성: 수치 통제와 허용 독립, 주변탐색 |
주도성: 죄의식 도전, 과제 수행 격려, 기회 없음 |
Piaget | 감각운동기 감각경험과 운동 시행착오 과정 대상영속성 |
전조작기 자기중심적 상징물 사용 직관적 사고 |
|
Lowenfeld | 조작기 무선적인 난화 조절된 난화 명명된 조작 초기 도형 |
전도식기 사람을 표현함 머리-다리 사람 집-나무-동물 특정 도식이 없다 |
|
Hartley, Frank & Goldenson | 탐색과 실험 조작 물놀이, 블록놀이 |
생산물-과정 단계 의도없는 조작과정 우연한 도형 과정 무엇을 표현하고자 함이 없다 |
이미지의 표현 의도없음 상상의 시작 |
Gorome | 행위에서의 즐거움 재료를 움직이고 느끼는데 관심 |
낭만적 단계 형태를 가진 것처럼 재료 사용 형태를 찾고 부분을 설명 |
|
Rubin | 고착기 재료를 먹음 형성기 더 의식적 통제 |
명명기 형태와 연합 표현기 대상의 질을 표현 포함기 외곽선을 그림 |
실험기 다양한 방식 |
Williams & Wood | 1단계 즐거움을갖고 환경에 반응 동기화 수단으로 미술재료를 통해 감각자극, 신뢰학습 |
2단계 성공적인 기술을 학습 |
발달적 미술치료는 정상아동이나 정서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미술기법을 적용하여
인지능력과 운동능력의 향상에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언어를 통해 발달되지 못한 개념들(공간개념, 수개념, 계열적 순서, 분류, 유목화 등)이
미술을 통해 비언어적으로 발달될 수 있습니다.
시지각발달, 소근육발달, 뇌성마비, 학습장애 등의 발달과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는 결과가 있어요~
발달적 미술치료
- 발달과업 중시
- 발달단계: 정상 발달과정에 초점
- 인지와 언어: 미술의 상징성과 관련
- 미술활동 중시
발달적 미술치료 방법
치료사는 내담아동이 천천히 학습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단계별로 방법을 제시합니다.
또한 짧은 집중력과 제한된 기억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간단한 활동의 반복적 학습으로 기본적 개념을 형성시켜주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치료목표로 소근육 운동과 시각 협응의 발달이 있는데요.
점선들을 연결하여 줄 긋기, 점선을 따라 스티커 붙이기,
주위의 여러 형태를 보고 그리며 기본 도식 익히기,
종이접기를 통해 3차원 공간 익히기 등이 있습니다.
행동주의 미술치료와 함께 발달적 미술치료도
발달지연, 인지적 퇴행이 있는 성인에게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접근 방법 중 하나인데요.
조급하지 않고 꾸준하게 접근하면 내담자의 눈에 띄는 변화를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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