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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THERAPY 이론

대상관계 미술치료_정신역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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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미술치료 이론 중 오늘은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 대상관계 이론과 미술치료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2024.07.01 - [ART THERAPY 이론] - 정신분석적 미술치료_정신역동적 접근


 

어머니와 아이와의 관계

대상관계이론은 생애 초기에 가졌던 대인관계 경험,

특히 주요 양육자와의 관계 경험을 바탕으로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표상을 형성하며,

이런 내면화된 표상들이 개인의 성격형성과 이후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집중적으로 조명하는 이론입니다.

 

유아의 초기 관계 경험이 성격발달과 자아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고, 

생애 초기의 관계의 질에 따라 인간의 내면 세계가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지 초점을 두었는데요.

주체-리비도 투여 대상 또는 어머니-유아의 상호관계처럼 주체가 독립된 상태로 존재하지않고, 

세계에 의존하거나 관계 맺을 수 밖에 없는 방식에 대한 현대 정신분석학 이론입니다.

 

그렇다면 정통 정신분석학과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정신분석 대상관계
아버지와 아동의 관계에 초점 어머니와 아동의 관계에 초점
대상의 개념이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이차적 개념 대상의 개념이 대상과 관계를 형성하는 자체가 인간의 본능적 욕구
치료자를 전문가로 봄 치료사와 내담자의 관계 자체를 치료로 여김
타고난 생물학적 요인이 주요 성, 공격성이 아닌 다른 무의식 내용에 집중하고 
환경적 영향을 강조
개인 내적 심리과정과 충동 및 욕구 충족을 중심으로
인간을 자기 중심적 개체로 봄
타자와의 관계와 심리적 교류, 정서적 유대에 초점을 맞추어 인간의 욕구를 봄
  신경증보다 더 심각한 조현병, 경계성 자기애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다음으로 대상관계이론의 대표적 학자에 대해 간단하게 훑어보겠습니다~



멜라니 클라인( Melanie Klein )
- 대상관계라는 정신분석이론을 최초로 소개함
- 내적대상은 외부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되기 때문에 
  투사, 내사, 분열, 투사적 동일시와 같은 발달기제를 제시함

로널드 페어베언( Ronald Fairbairn )
- 프로이트 이론을 공격하며 독자적 대상관계 이론을 펼침
- 초기 대상관계의 중요성을 강조, 심리구조 형성에 있어 추동이 중요하지 않다고 봄

도널드 위니캇( Donald Winnicott )
- 실제적 외적대상의 중요성을 강조, 엄마와 아동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둠
- 절대의존기, 상대의존기, 독립의 단계로 발달시기를 구분
- 참자기&거짓자기, 촉진하는 환경, 충분히 좋은 엄마, 중간대상의 개념을 확립함

마가렛 말러( Margaret Mahler )
- 어머니와 아동이 맺는 관계의 성질을 기준으로 발달단계를
  자폐적, 공생적, 분리-개별화의 세 단계로 구분함

 

위 대상관계 이론가들 중에서도 전통학파(멜라니 클라인/안나 프로이드)와

독립학파(페어베언, 위니캇 등)가 나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대상관계 이론의 한계점은 무엇일까요?

1. 처음에 애매모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2. 내담자가 어느 정도 상담자와의 관계를 수립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3. 모성애적 공감과 기술이 없는 치료사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4. 어느 정도 기능적인 수준이 있는 사람에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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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관계 미술치료

목표: 내담자가 경험해온 병리적인 공간을 '미술'을 통해 치료적 공간으로 전환하고, 

역기능적인 개인 내적 역동에 대한 통찰과 온전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도록 돕고, 

자아기능을 강화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좀 더 현실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입니다.

 

주요 기법

안아주기(버텨주기) Holding

신체적으로 안아주는 것 뿐만 아니라 심리적, 정서적으로 지원하고

충분히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까지 포함합니다.

일관성 있는 목소리로 대하고 상담실 물건이나 분위기가 연속적이어야 하며

아동이 예상할 슈 있도록 규칙적 상담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담아내기  Containment

아동의 감정을 다른 사람이 수용, 흡수, 변형시켜 담아내는 것을 말합니다.

치료사는 조용히 경청하고 아동의 감정표현을 방해하지 않음으로써 아동의 감정을 담아냅니다.

하지만 담아내기는 무조건적인 수용을 의미하지는 않아요.

자기조절이 어려운 경우는 단호하게 제지하며 감정표현이 잘못되었음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공감 Empathy

아동의 입장에서 민감하게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 및 지지해주어

아동의 욕구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인식을 돕습니다.

치료사의 공감적 반응은 아동들이 건강한 자기 이미지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대상관계 이론은 중요한 개념이 많아 열심히 적어보려 했는데 내용이 많네요~ 

하나하나 이론에 대해서 정말 깊게 공부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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