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 THERAPY 이론

미술치료사가 되기 위한 조건? 자격?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하늘 미술치료사입니다. 

 

저번 시간은 '미술치료'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봤다면

'미술치료사'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미술치료에 대한 글이 궁금하시다면 여기에 첨부해 놓았습니다!

2024.06.28 - [ART THERAPY/미술치료 이론] - '미술치료'란


미술치료사 이미지

미술치료사가 되기 위해 저 역시 처음에는

정보의 늪에서 이게 맞는지, 저게 맞는지

헤맨 적이 있었어요~

 

현재는 병원이나 치료센터에서도 미술치료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대중적으로 변화했지만

그때는 지금보다 더 생소하다고 느껴졌었던 직업군이라

인터넷으로 찾아보는 정보의 양도 적더라고요..ㅠㅠ

 

저의 경험을 설명드리자면,

저는 미대를 나와 어떠한 계기로 인해

'미술치료'라는 학문이 궁금해졌고,

민간자격증인 미술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취득 후 학생 때부터 자원봉사를 꾸준히 해온 복지센터에서

운이 좋게 미술치료 제안을 먼저 주셔서 일을 시작할 수 있었어요~

 

초반에는 좋아하는 일이

직업이 될 수 있음에 마냥 즐거웠었습니다.

그러나 일을 할 수 있다는 기쁨도 잠시,

실무 경험이 전무하고 이론으로만 접근하기엔 오류가 많고

이렇게 내담자를 대하기에는 위험하다고 느낀 저는

저의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대학원 진학을 결심하게 되었죠.

 

결론적으로 대학원 진학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함께 공부하는 선생님들에게서 같은 직업군에서의 동질감으로  

나의 방향성을 재정비하고 

심리적 소진도 해결할 수 있었어요~

뿐만 아니라 높은 질의 강의를 들으면서

자기 통찰을 얻었습니다.

 

대학원에서 졸업 논문과 함께 국가자격증인 임상심리사 공부를 하며

자격증 취득에도 힘썼는데요.

미술치료사 자격증은 아직 민간기관에서의 자격증뿐이라

좀 더 전문성을 높일 수 있는 임상심리사나 청소년상담사

함께 가지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덧붙여 공공기관(치매안심센터, 국가아동보호시설)에서

경험을 쌓아보시는 것도 추천해요!

경쟁률이 쟁쟁한데 그 이유가 있겠죠?

표준화된 서류 작업, 안정된 케이스 확보 등 배울 게 많을 거예요~

 

무엇보다 어디에서든지 임상 경험을 두루두루 쌓아보는 게 중요해요~

초반에는 돈을 벌고 싶다 생각하지 마시고 자원봉사, 실습 등 가리지 않고

다양한 유형과 증상의 내담자를 경험해 보셔야 

나중에 유연하게 대처하실 수 있을 거예요~

초보 미술치료사에게는 '돈 <경험'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요약하자면,

- 미술치료 대학원 진학

- 미술치료에 도움이 되는 국가자격증(임상심리사, 청소년상담사, 사회복지사 등) 구비

- 공공기관 지원

- 다양한 곳에서의 임상 경험 쌓기


제가 말한 것들은 정답이 아닐 수 있어요.

저마다 다른 루트로 미술치료사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