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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THERAPY 매체 소개

인형 매체의 표현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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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 주는 조금 몸도 마음도 바쁜 한 주인 것 같아요~
그래도 저번 포스팅 이어서 표현기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인형 매체의 특성 포스팅은 아래에 있습니다.
2024.07.21 - [ART THERAPY/미술 매체 소개] - 인형 매체의 특성


인형

인형의 표현기법

1. 교육적 도구로서의 인형

극화는 감동을 일으키고, 주의력을 환기시켜 주면서
기억을 오래 지속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같은 목적을 위해 상호 협조하는 정신을 길러주며,
원만한 성격지도에 도움이 되어 바람직한 인격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발표력과 표현력을 길러주고 사교성과 도덕성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2. 치료적 도구로서의 인형

아동들은 인형과 동일시되며 인형극을 하는 동안에 서로 배울 수 있습니다.
인형조정자는 각 아동들의 발달 수준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인형을 통해 아동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증진되도록 하고
인형극을 반복함으로써 문제해결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인형의 사용은 작업치료와 놀이치료 프로그램에서도 사용됩니다.

  • 투사기법

무의식을 활용한 이론들은 무의식 감정을 의식 수준으로 표출시킬 필요를 인식하였고

그중 인형극의 활용이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인형은 개인 아동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아동은

자신이 미워하고, 분노하고, 두려워하고, 소원하는 감정을 인형을 통해 투사시킵니다.

이러한 감정들 중 많은 부분이 실제 상황 속에서 표현하기에는

너무나 위협적이기 때문에 억압상태로 남아 있게 되는데요.

인형극 안에서는 나쁜 사람을 죽이는 것도 허용될 수 있어

인형극이 끝나고 나면 실제생활로 되돌아갈 뿐만 아니라

죽이는 것은 억압된 분노를 이완시켜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상징놀이

역사적으로 상징놀이는 풍부한 진단적, 치료적 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상징놀이는 발달 수준의 지표로서 사용되어 왔고

언어습득을 촉진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왔는데요.

인형극은 과거에 빈번하게 사용되었고

상징놀이를 관찰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아동은 부모나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경험한 감정을 상징이라는 중요한 방법으로

표출함으로써 심리적 평형을 이루고 계속적으로 학습하고 놀이합니다.

인형극은 잠재적인 연령의 아동들

즉, 주로 상징이라는 방법으로 강한 감정을 완화시키는 6~12세 아동들에게

풍부한 상징적인 생활을 이끌어내는 자연스러운 활동입니다.

  • 면접기법

인형을 통한 면접기분은 아동의 문제에 관련된 정보나 환경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아동은 종종 인형을 자신의 생활에서 중요한 인물과 동일시하는데요.

인형놀이를 통하여 아동 자신이 가족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또 가족이 아동을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 그리고 가족들 서로 간의 느낌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치료사에게 정확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인형 사용 시에는 인형의 수, 크기, 인종, 성별, 신체 부분 등을 고려해야 하는데요.

인형은 기본적으로 4개의 인형- 성인 남자, 성인 여자, 아동 남자, 아동 여자-으로 구성됩니다.

  • 인형문장완성검사

인형문장완성검사를 통해 아동이 기대하는 욕구를 알 수 있습니다.

인형을 이용한 문장완성검사는 전통적으로 적용해 온 문장완성검사보다 발전된 것으로

많은 아동, 청년과 성인에게 사용되어 온 전통적인 문장완성검사를 모방하였습니다.

인형 문장완성검사는 두 개의 인형은 치료자가 끼고 나머지 한 개는 아동이 조종합니다.

이 검사는 먼저 치료자가 두 개의 인형으로 아동에게 문장을 완성하는 연기를 보여주고,

다음으로 아동 이 문장을 완성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인형의 치유적 특성

- 인형은 아동 및 내담자와 치료사간의 교량의 역할을 하거나 중재자 혹은 전달자 역할을 합니다. 
- 인형은 가족 구성원 간에 동등한 입장에서 만나게 하고,

  대안적 의사소통 수단이 되기 때문에 가족 간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인형을 통해 여러 가지 부정적인 감정표현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  언어나 문화를 초월하여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말없이도 얼마든지 인형의 연기를 통해 가능합니다.
- 인형은 상상의 세계로 상상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 인형은 재미가 있고 종합예술이기 때문에 모든 영역을 통합하여 지도 또는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인형을 가지고 놀 때 아동은 여러 다양한 상상과 느낌과 사고와 행동을 경험하며

  감정이나 사고의 유연성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 아동은 인형의 연기를 통해 인형의 성격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해석을 쉽게 투사하기 때문에

  창조적인 구어 표현을 하게 됩니다. 
- 아동들의 마음에는 이미 인형은 호흡이 살아있는 존재이므로 인형을 데리고 신체적 활동이 이루어집니다.
- 성인들에게는 인형이 어린 시절을 감정을 불러일으켜 학령 전기에

  주로 어떠한 아동기 감정양식을 갖고 있는가를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인형의 제한점

- 인형이 표현할 수 있는 표정은 입, 눈, 눈썹, 수염 등이며 피부로부터 나오는 표현은 어렵습니다.
- 아동에게 인형을 움직이는 법을 가르쳐 주기 위해서는 기초단계에서부터

  치료사는 인형 조정자로서 인형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고 상상놀이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치료사는 인형으로 상호작용할 때 폐쇄적인 질문보다는 개방적인 질문으로 이끌어줘야 합니다.
- 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과는 달리 고학년 아동들은 인형극의 인형자체의 논리성에 장애를 가집니다.

  그러므로 인형극 속에 논리적인 요소와 사실 및 현실성 그리고 인형의 정교함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인형 파트가 끝이 났습니다.

모델링 재료로 이루어진 인형이 치료적 접근으로 다방면 활용되고 있는 것 같아요.

다음으로는 박스 매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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