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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APY/이상심리학

DSM-5 신경발달장애1 / 이상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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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늘 미술치료사입니다!

본격적으로 신경발달장애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요.

DSM -5의 순서대로 살펴보려 합니다^^

2025.01.30 - [THERAPY/이상심리학] - 이상심리학 이론적 입장 / 이상심리학


신경발달장애

신경발달장애란?

유아 및 아동 발달 시기에 시작되는 장애들로 DSM-Ⅳ에서는 '아동 청소년기에 시작되는 장애'로 분류되다가 DSM-Ⅴ에서 새로운 진단 범주로 묶인 장애입니다.

학습이나 실행 기능 문제와 같은 제한적인 손상에서부터 사회기술 결함이나 지적장애처럼 전반적인 손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신경발달장애에서 소개해드릴 장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적장애, 의사소통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특정학습장애, 운동장애 순입니다.

앞서 장애아동의 이해에 소개해드린 부분은 링크로 첨부하겠습니다.

 

지적장애

1) 지적장애의 임상적 특징

'정신지체'라는 용어가 '지적장애'로 바뀌고, 지적 결함은 IQ 70 미만으로 측정합니다.(정상 IQ는 80 이상)

단, 자폐 IQ는 낮게 나오지만 고기능 자폐는 반대로 높은 IQ 가 나올 수 있습니다.

성별, 연령, 사회문화적 배경이 같은 또래에 비해 정신 능력에서 전반적으로 결함이 나타나고

일상 적응 기능에 손상을 보이는 장애로 발달 초기에 시작합니다.

정신능력은 추론 능력, 문제해결, 계획력, 추상적 사고 기능, 판단력, 경험을 통한 학습,

실질적인 이해와 같은 지적 기능- 언어이해, 작업기억, 인지추론, 양적 추론, 추상적 사고(ex. 속담 등),

인지적 효율성 등을 말합니다.

일상 적응 기능은 개념적·사회적 ·실행적 영역에서 얼마나 잘 기능하느냐를 나타냅니다.

지적장애 진단을 내리려면 지능과 적응 기능(SQ: Social IQ)에 대한 표준화된 검사 결과가 있어야 합니다.

 

2) 지적장애의 원인 및 특성

유전자 이상인 다운 증후군 등 21번째 염색체가 통상의 2개가 아닌 3개인 경우를 말합니다.

또한 취약 X염색체를 가지고 태어난 유아는 경도에서 중등도 수준의 지적 기능 문제와 언어 손상을 보입니다.

임산부가 술을 많이 마실 경우, 낮은 지능과 정신적인 문제가 동반된

치명적 알코올 증후군을 가진 아이가 태어날 수 있습니다.

임신과정에서 임산부의 풍진, 매독 등의 감염 및 출산 과정의 이상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출생 후의 요인으로는 저산소성 허혈성 손상, 외상성 두부 손상, 감염, 탈수초성 질환, 발작장애, 심각한 사회적 결핍,

독성 대사 증후군, 중독(납, 수은), 비정상적인 신경학적 기능 및 감각 혹은 운동 기능 손상 등

신경학적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지적장애의 개입

지적장애는 사실상 완치가 어렵습니다.

시설에서 거주하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에는 탈시설화하여 가정과 지역사회 주거시설에서 거주하기 시작하는 추세입니다.

경도 지적장애(MR)는 조기개입을 하면 초등 5~6학년 수준까지 가능합니다.

이처럼 조기 개입이 매우 중요한데요. 특수교육이나 통합교육을 받게 한다면 최소한의 기능 수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적 장애인들도 정서행동 문제를 경험하며 지적장애 외에 다른 심리장애를 가질 수 있습니다. 

(ex. 충동조절장애, 조울증 등)

경도의 지적장애일 경우 직업 훈련을 통해 보호 작업장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히 다룬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5.01.16 - [THERAPY/장애아동의 이해] - 지적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의사소통장애

1) 언어장애

어휘, 문장구조, 언어 이해와 생성 결함으로 인해 언어 습득과 사용의 어려움을 느끼는 장애입니다.

말로 하는 의사소통, 글로 하는 의사소통이나 몸짓 언어에서 장애가 나타납니다.

수용성 언어능력과 표현성 언어능력의 손상이 있습니다.

이때, 표현성 언어는 심각하게 손상되지만 수용성 언어는 정상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어휘, 문법에 영향을 미쳐 대화 능력에 제한이 생기는데요.

어휘의 양이 적고 다양하지 못하며 단순한 형태를 띱니다.

문장 사용 시 과거 시제와 관련된 문법 오류가 많습니다.

또한 새로운 단어를 습득할 때, 새로운 소리의 순서를 기억하기 어렵고 핵심적 사건에 대해

적절하게 정보를 제공하는 능력과 논리 정연하게 이야기를 서술하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4세 정도까지는 잘 드러나지 않으나 그 이후에 나타나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지능과 관련이 있는 말귀를 잘 못 알아듣는 수용성 언어 문제를 가진 아동이 

주어, 목적어 등 뒤죽박죽 섞인 방식으로 소통하는 표현성 언어 문제 아동보다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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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말소리 장애

언어 명확성이 떨어지며 의사소통 전달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음성학적 장애와 조음장애가 있는데요.

정상범위에서 3세 경에는 발음 생성 기술을 습득해서 대부분 이해할 수 있게 말할 줄 압니다.

7세 경이면 대부분의 말소리는 명료하게 나와야 되고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해야 하지만

이들은 혀 짧은 발음을 하는 등 분명하게 발음을 하지 못합니다.

말소리 장애는 치료에 대한 반응이 좋고 시간이 흐를수록 개선되어 평생 지속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언어장애가 함께 있다면 예후가 좋지 않고 학습장애도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아동기발병 유창성장애(말더듬)

흔히 말더듬증(stuttering)이라고 하며, 음이나 음절을 자주 반복하거나 길게 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깨어진 단어(한 단어 내에서 멈춤), 소리를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는 말 막힘(말의 중간 사이가 채워지거나 채워지지 않음),

돌려 말하기 즉 문제가 되는 단어를 피하기 위해 단어 대치, 과도하게 힘주어 말하기,

단음절 단어의 반복(ex. 나-나-나-나는 먹기 싫어요.)이 나타납니다.

노래하거나 소리 내어 읽거나 반려동물과 이야기할 때는 장애가 나타나지 않기도 합니다.

6세 경에 나타나고, 발병 연령대는 2~7세 사이로 말더듬 장애의 약 65~86%는 회복됩니다.

약 8세 경 유창성 장애의 심각도를 통해 앞으로 회복될지, 청소년 이후까지 지속될지를 예측합니다.

스트레스나 불안에 의해 비유창성이 더 악화될 수 있고 사회적 기능 손상이 동반됩니다.

Tic이나 말더듬증 치료는 강화가 절대 금물입니다.

 

4) 사회적(실용적) 의사소통 장애

실용성 또는 언어 및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적 문맥에서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할 때 사회적인 규칙을 이해하고 따르는 데 있어서 문제가 있고,

듣는 사람 혹은 상황적 요구에 따라 말을 바꾸며 대화를 나누고 이야기 규칙을 따르지 못합니다.

흔히 4세 이상이 되면 적절한 언어능력을 갖게 되기 때문에 이 연령이 되어야

사회적 의사소통의 특정한 결함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타인과의 상호작용 부분이 필요하며 진단 시 자폐와 혼동되어서는 안 됩니다.

더 자세히 다룬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2025.01.17 - [THERAPY/장애아동의 이해] -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자폐스펙트럼장애

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임상적 특징

DSM-Ⅳ 유아기 자폐증, 아동기자폐증, 고기능 자폐, 달리 분류되지 않은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기 붕괴성 장애, 아스퍼거 장애 등을 아우르는 진단을 말합니다.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손상이 있으며 말을 전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언어 지연과 이해력 부족, 반향 언어, 부자연스럽고 문자 그대로의 언어를 보입니다.

어휘, 문법이 손상되어 있지는 않아도 사회적 의사소통에서 사용하는 언어가 손상된 경우가 많습니다.

공동주시(joint attention)능력(모델링 등)의 결함으로 처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폐증의 약 80%가 남아에게서 발생하며, 생애 첫 해 또는 두 번째 해 내에 나타납니다.

이들은 변화를 거부해서 좋아하는 음식의 겉모습이 바뀌면 고통스러워하고 같은 것을 고집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반복적인 질문을 하고 주변을 서성이면서 비언어적·언어적 의례적 행동을 자주 보입니다.

특정 소리와 질감에 과잉 반응을 하고 물건의 냄새를 신하게 맡거나 만지고 빛이나 회전 물체에 매료되기도 하고

통증, 열감, 차가운 느낌을 주는 감각에도 무관심하고 무감각한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일부 자폐증 환자는 기계적 기억(rote memory)이 뛰어나고 파편적 기술(splinter skills)을 보입니다.

 

2)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원인 및 경과

생물학적으로 살펴보면 쌍생아의 경우(특히 일란성) 유전성은 37%~90% 이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약 15%가 특정 유전자의 복제수 변이나 돌연변이와 같은 유전적 변이와 연관이 있는데요.

소뇌(cerebellum)가 비정상적으로 발달하여 주의력을 조절하고 언어나 표정 단어를 파악하고

사회적 정보를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fMRI 연구결과, 뇌용량과 백질이 증가되거나 뇌 변연계, 뇌 간핵과 편도핵에 구조 이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자폐스펙트럼인 경우 언어 및 운동 과제를 수행할 때 뇌 측두엽과 전두엽 활동이 감소합니다.

마음이론(theory of mind)은 자신의 의도, 신념, 정신상태에 의거해서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으로

자폐증을 가진 사람은 마음이론을 발달시키지 못해 일종의 마음맹목(mindblindness) 상태를 보입니다.

 

3)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치료적 개입

약물치료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다만 정서적인 흥분을 가라앉히기 위해서

안정제나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과 개입을 하게 되면 자폐스펙트럼장애가 지적장애로 이어지는 비율을 감소시킬 수 있는데,

IQ는 자폐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적 성과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극을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학습시키는 발달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다학제(multi-disciplinary) 임상팀(심리학자, 언어 병리학자, 소아전문 정신과의사, 소아과 의사 등)의 협조체제가 필요합니다.

더 자세히 다룬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2025.01.16 - [THERAPY/장애아동의 이해] - 자폐범주성장애에 대한 이해 / 장애아동의 이해


내용이 많아 남은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 이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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