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HERAPY/심리학개론

특질이론/ 성격심리학/ 심리학개론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하늘 미술치료사입니다!

오늘은 성격심리에서 특질이론에 대해 살펴보려 합니다~

2025.03.20 - [THERAPY/심리학개론] - 성격의 유형론과 특성론/ 방어기제/ 심리학개론


allport

올포트(Allport)

특질trait

비슷한 결정을 하는 경향성 올포트는 가장 뛰어난 특질 심리학자들 중의 한 사람이었으며,

특질에 대한 그의 개념들은 30여년 이상 중요한 영향을 끼쳐 왔습니다.

올포트에 의하면 특질은 결정짓는 경향 혹은 반응에 기여하는 소인입니다.

성격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하는 조직으로 올포트는 성격을 개인의 특유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심리신체적 체계인 개인 내의 역동적 조직으로 정의하였습니다.

행동 경향성

학습된 동기 올포트는 삶의 여러 측면이 연속선상에 있는 것이 아니라고 보았는데요.

다시 말해 인간의 행동은 어떤 동기에 의해 무엇을 학습했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지,

프로이드가 주장한 것처럼 어린 시절의 무의식이 일생동안 행동을 지배하는 것은 아니라고 여겼습니다.

특질 : 개인특질 & 공통특질

올포트는 두 가지 유형의 특질, 즉 개인특질(indivisual traits)과 공통특질(common traits)을 제안하였습니다.

개인특질은 개인에게 독특한 것으로서 그의 성격을 나타내고

공통특질은 어떤 문화에 속해 있는 많은 사람이 공유하는 것입니다.

개인특질

개인적 성향 올포트는 나중에 특질 유형의 호칭에 따른 혼란을 피하기 위해 공통특질을 그냥 특질로,

개인특질을 개인적 성향(personal dispositions)으로 다시 명명하였습니다.

개인특질(개인적 성향) 주특질, 중심특질, 이차적특질이 있습니다.

주특질 cardinal traits

기본특질 (고유자아) 주특질은 개인의 모든 사고와 행동을 특징지을 정도로 넓은 범위에 영향을 미치는 특성입니다.

주특질은 ‘기본특질‘이라고도 하며 행동을 통해 명백히 드러날 정도로 분명하지만

모든 사람이 갖고 있지 않고 극소수의 사람에게서만 관찰됩니다.

• 나폴레옹이나 잔다르크처럼 개인의 이름이 대명사처럼 사용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ex. 그는 마치 나폴레옹과 같이 행동했다...)

• 주특질, 혹은 기본특질을 가진 사람은 언제든 강력하게 분출되는 방향성 있는 목적의식을 가진 사람입니다.

올포트는 이를 프로프리움(pro prium), 곧 ‘고유자아’라 불렀습니다.

• 기본특성은 일부의 특별한 사람들만이 지닌 것인데요.

이들이 기본특성을 갖게 된 것은 절정경험을 한 덕분인데,

어떠한 성취를 통해 느낀 내적 만족감은 목표의식을 강화하여 기본특성을 더욱 견고하게 합니다.

중심특질 central traits

중심성 중심특질은 개인의 행동을 기술하는 5~10가지 정도의 두드러진 특질로서

주특질에 비해 덜 일반적이고 덜 지배적인 특질을 말합니다.

중심특질은 우리가 누군가의 추천서를 쓴다면 언급하는 개인의 특성입니다.

이차적 특질 secondary traits

2차적 성향 이차적 특질은 개인에게 가장 적게 영향을 주는 개인특질로

주특질과 중심특질보다 덜 두드러지고 덜 일관적으로 나타납니다.

이차적 특질은 좀처럼 드러나지 않고 매우 약해서 매우 절친한 친구만이 그것을 알아챌 수 있는 특질입니다.

• 2차 특성은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변하는 특성으로서 개인의 기분이나 태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간지러움을 태우면 어떤 사람은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고 어떤 사람은 시큰둥한데,

이와 같이 자잘한 특성들을 2차특성이라 합니다.

cattell

카텔(Cattell)

환경 요인

카텔은 성격을 ‘개인이 어떤 환경에 주어졌을 때 그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말해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즉, 개인의 행동반응은 그의 성격과 주어진 상황에 의해 결정되는 함수관계에 있다는 것입니다.

• 대부분의 특질 이론가들이 행동에 영향을 주는 상황의 역할을 강조하지 않았지만

카텔은 상황이 성격특질과 결합하여 행동에 영향을 주는 방식을 설명하려고 하였습니다.

(차이점으로 올포트는 환경이 달라져도 개인의 동기요인에 따라 행동이 변화한다고 하였습니다.)

가상 특질

가상 개념 특질은 개인이 갖는 상당히 지속적인 반응 경향성이며 성격구조의 기본단위를 형성합니다.

특질을 개인 내에 실재하는 것으로 본 올포트와 달리

카텔은 특질을 행동의 객관적 관찰 내에서 추론되는 가설적 혹은 상상적 구성 개념으로 봅니다.

특질 : 공통특질, 능력특질, 표면특질

카텔은 특질을 크게 세 가지 방식으로 분류했는데요.

1) 공통특질, 개별특질 2) 능력특질, 기질특질, 역동특질 3) 표면특질, 근원특질(원천특질)

공통특질, 개별특질

첫 번째 분류는 공통특질과 개별특질로 나뉩니다.

• 공통특질은 모든 사람이 어느 정도 소유한 특질입니다.

ex. 일반적인 정신능력, 지능 등

• 개별특질은 인간의 개인차를 반영한 것으로서 개인 혹은 소수의 사람들이 갖는 특질입니다.

이러한 개별특질 때문에 사람들은 서로 다르며 각기 다른 관심과 태도를 보입니다.

능력특질, 기질특질, 역동특질

두 번째 분류는 능력특질, 기질특질, 역동특질의 세 가지로 구별하는 것입니다.

• 능력특질(ability trait)은 개인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목표를 수행할 수 있을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즉 능력특질은 주어진 상황의 복잡성을 처리 하는 개인의 기술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지능은 능력특질이고, 개인의 지능 수준은 그가 목표를 어떻게 추구할 것인가를 도와줍니다.

• 기질특질(temperament trait)은 개인의 행동에 대한 일반적 스타일과 정서적 상태를 의미합니다.

ex. 개인이 얼마나 자기표현적인가, 사교적인가, 대담한가 등을 기술하는 것

기질특질은 개인이 행동하고 상황에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줍니다.

• 역동특질(dynamic trait)은 행동의 추진력인 개인의 동기, 흥미, 야망 등을 의미합니다.

ex. 어떤 개인은 야심이 있거나 힘을 추구하거나 혹은 운동 지향적인 특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표면특질, 근원특질(원천특질)

세 번째는 특질의 안정성과 영속성에 따른 분류로 표면특질과 원천특질로 구별하는 것입니다.

• 표면특질은 몇 가지의 원천특질 혹은 행동요소로 구성된 성격특성입니다.

표면특질은 여러 변인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안정적이거나 지속적이지 않습니다.

• 근원특질은 표면특질보다 훨씬 안정적이며 성격의 단일 요인이 되는데요.

근원특질은 원천특질이라고도 하며 요인분석으로부터 도축된 개별요인으로서 16가지의 원천특질을 가집니다.

728x90

Eysenck

아이젠크(Eysenck)

성격 위계모델

아이젠크는 성격을 하나의 위계(hierarchy)로 보았습니다.

위계의 맨 아래는 '특정 반응들’ (specific responses), 즉 전화를 받는 등의 실제로 관찰가능한 행동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 다음 단계는 ‘습관적 반응들’ (habitual responses)로서 파티에 참석하는 등의 유사한 상황에서

특징적으로 발생하는 구체적 행동들을 가리킵니다.

• 그 다음에는 보다 ‘보편적인 특질들’ (generalized traits)로서 카텔이 확인한 원천특질처럼

습관적 반응들과 관련된 특질군을 말합니다.

• 위계의 맨 위에는 외향성이라든가 내향성 등의 특질군으로 ‘기본 유형’ (basic types)을 나타냅니다.

성격의 두 가지 유형 카텔의 16개 성격 요인이 너무 복잡하다고 여긴 아이젠크는 요인분석을 통해

가로축으로는 외향적인 사람과 내향적인 사람을 구분하고

세로축으로는 신경증적인 사람, 곧 정서적으로 불안한 사람과 정서적으로 안정된 사람을 구분하였습니다.

• 이후 다른 통계기법을 사용하여 세 번째 유형인 충동통제 : 정신증 유형을 추가하였습니다.

요인분석 (factor analysis) : 서로 다른 대상이 결과적으로 같은 변화를 보였다면

그 둘은 같은 요인을 가졌을 것이라고 여기는 견해를 말합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특정 반응 : 관찰 가능한 행동

위계의 맨 아래에는 ‘특정 반응들’ (specific responses),

즉 전화를 받는 등의 실제로 관찰가능한 행동들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습관적 반응 : 특징적 행동

특정반응의 윗 단계는 ‘습관적 반응들’ (habitual responses)로서

파티에 참석하는 등 유사한 상황에서 특징적으로 발생하는 구체적 행동군을 가리킵니다.

보편적 특질 : 습관적 행동

습관 반응의 윗 단계는 보다 ‘보편적인 특질들’ (generalized traits)로서

카텔이 확인한 원천특질처럼 습관적 반응들과 관련된 특질군을 말합니다.

기본 특질 : 내향성(외향성), 안정성(신경증)

위계의 맨 위에는 외향성이라든가 내향성 등의 ‘기본특질들’ (basic types)로서

보편적 차원 혹은 기본적 유형을 나타냅니다.


특질이론은 성격에 대한 다양한 측면을 연구한 이론인데요.

용어가 워낙 많아 용어를 풀어서 설명하다보니 조금 길어졌네요~

다음은 성격의 5요인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