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심리치료 이론의 인본주의적 접근 중 하나인
현상학적 미술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신분석적 접근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글 보시면 됩니다!^^
2024.07.02 - [ART THERAPY/미술치료 이론] - 융의 분석심리학적 미술치료_정신역동적 접근
현상학의 기본 개념은 의도성입니다.
의도성은 세상을 향하도록 방향이 설정되어 있는데
이것은 우리들의 의식이 항상 어떤 대상과 관계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내담자는 의도성을 통해서 새로운 세계를 의식하고, 생활 속에서 자기와 관계하는 대상을 찾으려 하는데요.
의식의 현상학은 존재의 숨겨진 차원(무의식의 현상학)을 밝혀 내고자 합니다.
이 점은 미술치료가 미술표현에서 무의식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과 상당한 유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상학적 미술치료에서의 과정
내담자가 자유롭게 미술매체를 선택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후 자신의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고찰하는 과정을 가지게 됩니다.
미술치료의 현상학적 단계
1. 미술재료의 선택
2. 미술활동 - 현상의 창조
(초기단계에서는 라포 형성을 위해 지시화가 더 유용, 난화 기법 多)
3. 현상학적 직관
① 인지과정(충분한 시간과 함께 침묵의 중요성 인지)
- 시각적 전시
- 거리두기
- 의도적 관찰
②현상학적 묘사(무엇이 보입니까 과정, 개인적 지각 의미 중요성 인지)
- 현상학적 기술
- 현상학적 개방(미술표현에 대해 현상학적으로 논의)
4. 현상학적 통합
- 원래 의도와 실제 표현의 차이
- 작품들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 되풀이되는 요소와 주제
- 표현과정과 실생활 경험의 노력 간의 유사점
이 접근에서 치료사가 가져야 하는 태도로는
개방적인 태도와 미술표현에서의 통합적인 관점이 중요합니다.
현상학적 미술치료의 한계로는 대상별 한계가 있습니다.
(의사소통이 어려운 중증 발달 장애인이나 언어가 원활하지 않은 대상자 등)
또한 내담자가 여러 원인으로 인하여
자신의 작품에 대해 말하지 않으려 할 수 있고
경험을 말로 정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점들이 있어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 다른 접근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인본주의 접근에서 첫 번째 주제인 현상학적 미술치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두 번째 주제 게슈탈트 미술치료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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