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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THERAPY 이론/미술심리진단평가

동적가족화검사(KFD)실시 및 해석/ 미술심리진단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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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늘 미술치료사입니다!

말씀드린 대로 오늘은 동적가족화 검사에 대해 알아보려 하는데요.

이를 응용하여 동적학교생활화 검사(KSD)로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2025.01.09 - [THERAPY/미술심리진단평가] - 인물화 지능검사 / 미술심리진단평가


동적가족화

가족화는 아동이 가족 내에서 느끼는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감정이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검사입니다.

동적가족화(KFD)는 가족화에 움직임을 첨가한 일종의 투사화입니다.

가족구성원들 사이에 형성되어 있는 힘의 분포, 친밀감 및 단절감과 같은 가족 내 역동성

그림을 통해 엿볼 수 있게 합니다.

아동의 눈에 비친 가족들의 일상생활이나 가족 구성원에 대한 감정이 반영되는데

이는 아동의 주관적 판단에 크게 의존하게 되기 때문에

청소년들을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중요한 임상적 의미를 제공하게 됩니다.

 

실시방법

A4용지를 가로면이 되도록 놓습니다.

자신을 포함하여 가족 모두가 무엇인가를 하는 사람을 그려보세요.
막대기나 만화 같은 모습이나 움직이지 않고 서 있는 사람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장면, 즉 어떤 종류의 동작을 하고 있는 것을 생각해서 그려보세요.

 

완성 후에는 아래의 몇 가지 질문을 하여 기록합니다.

- 그림 속의 인물상을 그린 순서는?

- 각 인물은 누구인가?

- 연령은?

- 무엇을 하고 있는가?

- 가족 중 생략된 사람은 있는가?

- 가족 외에 첨가된 사람은 있는가?

 

해석지침(Burns&Kaufman, 1970)

가족 구성원이 어떻게 그려졌는지(크기, 중심부, 거리, 형태와 왜곡 등)를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자주 지웠는지, 신체 부위의 생략 유무, 팔다리의 적절성도 유심히 체크합니다.

가족 구성원 중 빠뜨린 사람은 없는지, 가족원이 아닌 사람을 그렸는지,

자신을 빠뜨리고 그렸는지, 전체적으로 적절한 모습인지 등을 고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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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물의 활동

가족 모두가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지, 일부만이 상호작용하고 있는지,

아니면 상호작용 행동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지에 따라 아동이 지각하는 가족의 역동성을 볼 수 있습니다.

행동은 아동이 지각하는 가족 내의 가족구성원들의 역할을 나타내주기도 합니다.

가족 내의 아동의 역할은 발달과정 중에 부모상 또는
남성성, 여성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애착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활동

강한 애착관계에서는 서로가 높은 강도의 에너지 흐름으로 표현이 됩니다.

빛의 느낌이나 표정 등으로 충족된 애착인지 아닌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불안정 애착은 애증으로 변할 수 있으며, 애증이 해소되면 비로소 사랑으로 전환됩니다.

경쟁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활동

경쟁관계에서는 에너지의 흐름이 공과 같은 물체를 통해 상징화됩니다.

공은 힘의 형태로 흔히 나타납니다.

갈등관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활동

갈등은 간혹 금기하는 곳에 X자 등의 직접적인 표현(거부의 표현)을 보이는데요.

X자의 표현은 초자아의 억압과 충동적 감정을 통제하고자 하는 갈등상황에서 간혹 제시되는 표현입니다.

힘든 상황이나 대상에 대해 회피하고 싶을 때 나타나는 활동

포위하기, 구획나누기 등으로 회피하고 싶은 상황에서 벗어나고자 합니다.

불안상태에서 나타날 수 있는 활동

불안상태에서는 에너지가 흔히 자신에게 나타내거나 내면화시키는 것으로 표현됩니다.

자신에게 음영을 주거나 자신의 주변에 음영과 선을 그려 표현하기도 합니다.

 

2. 그림의 양식

가족성원 및 사물의 위치를 용지 안에서 어떻게 구성하는가를 의미합니다.

아동이 다른 가족은 모두 가까이 그리면서 한 특정인만 멀리 떨어뜨려 그리거나,

어떤 가족구성원은 그리지 않거나 또는 자신과 가까이에 특정인을 그리기도 합니다.

이는 아동이 가족 내에서 느끼는 친밀감, 신뢰감과 주관적인 느낌 및 태도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 양식

가족구성원들이 긍정적이고 온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그림을 그립니다.

가족구성원 간에 거리감을 느낄 수 있는 사물이나 벽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구획화

가족화에서 인물들을 의도적으로 분리하여 그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때로는 그림을 그리기 전에 용지를 접어 종이로 구분하고 그 안에 가족성원을 각각 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정에서 상호 간의 적극적인 애정표현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가족 간의 응집력과 상호작용이 부족한 가정의 아동에 의해 자주 그려집니다.

외롭거나 억압된 분노감이 있는 아동에게서도 자주 나타납니다.

또한 다른 가족성원으로부터 아동 자신과 자신의 감정을 철회하고

분리시키려는 욕구를 드러내주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포위하기

선으로 둘러싸이게 그리거나 또는 줄넘기나 책상과 같은 사물로 둘러싸이게 그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호위시킨 가족구성원은 아동에게 위협이 되는 대상으로써

분리하거나 제외시키고 싶은 욕구가 표현되는 경우로 해석되기도 하고,

가족관계에서 포위한 대상과 정서적으로 단절되어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두 인물을 포위하는 경우에는 두 사람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음을 암시합니다.

밑선과 윗선 긋기

가정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거나 불안감을 가지고 있을 때 나타납니다.

테두리 따라 그리기

검사지의 가장자리를 따라 그리는 것은 저항적이고 방어적인 피검자에게서 나타날 수 있으나

매우 영특하고 현학적인 사람에게서도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상징

모든 사물들에 대하여 상징적인 의미를 해석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상징의 해석은 과도하게 혹은 1:1식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되며,

다른 많은 정보들을 고려하여 조심스럽게 해석하여야 합니다.

상징해석 표현된 내용
공격심, 경쟁심 공, 축구공, 그 외 던질 수 있는 물체, 빗자루, 먼지털이 등
애정, 온화, 희망 태양, 전등, 난도 등과 같은 열과 빛(빛이나 열이 강력하고 파괴적일 때는 애정이나 양육의 욕구, 증오심을 나타내기도 함)
분노, 거부, 적개심 칼, 총, 방망이, 날카로운 물체, 폭발물 등 공격수단
힘의 과시(재력, 리더십) 자전거, 오토바이, 차, 기차, 비행기 등 이동수단
우울감 비, 바다, 호수, 강 등 물과 관계되는 모든 것

 

4. 역동성

인물 묘사의 순서, 인물상의 위치, 크기, 인물상 간의 거리, 얼굴의 방향, 특정 인물의 생략,

가족성원이 아닌 타인의 묘사 등을 통해 그림 전체의 맥락에서 가족 간의 역동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인물 묘사의 순서

아동이 가족들을 그린 순서는 아동이 지각하는 가족 내 힘의 서열을 반영하거나,

아동에게 정서적, 심리적으로 중요한 대상의 순서를 반영하기도 합니다.

가족 이외의 인물을 가장 먼저 그린 경우,

가족 내 소속감이나 유대감이 형성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많으므로

아동의 문제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인물상의 위치

용지에 배치된 인물상의 위치에 따라 임상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용지상단: 가족 내에서 가족을 이끌어가는 주도적인 인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용지하단: 우울하거나 활력이 부족한 인물일 수 있습니다.

용지중앙: 실제로 가족의 중심인물일 경우가 많습니다.

용지우측: 외향성 및 활동성을 반영합니다.

용지좌측: 내향성 및 침체성을 반영합니다.

일반적으로 남아는 자기상을 우측에, 여아는 좌측에 그리는 경향을 보입니다.

인물상의 크기

가족 구성원의 실제 키를 반영할 수도 있고

아동이 각 가족 구성원에 대해 지니고 있는 감정과 태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키가 크게 그려진 인물상: 존경받는 대상이거나 권위적인 대상으로 가정에서 중심적인 위치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키가 작게 그려진 인물상: 가족들에게 무시당하는 위치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인물상 간의 거리

아동이 지각하고 있는 구성원 간 친밀성의 정도나 심리적 거리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인물상의 방향

그려진 인물상이 앞, 옆 혹은 뒤를 보는지, 향해진 방향에 따라 그 임상적 의미가 큽니다.

정면을 향한 인물상: 아동이 긍정적으로 지각하고 있는 대상을 뜻합니다.

뒷모습 인물상: 부정적 태도와 억압적 분노감을 시사합니다.

옆모습 인물상: 양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인물상의 생략

그 구성원과 갈등적인 관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용지 뒷면에 그리는 경우: 그 구성원에 대한 양가감정을 느끼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타인의 묘사

같이 살고 있는 가족구성원이 아닌 타인을 그리는 경우

아동이 가족 내의 누구에게도 정서적 교류나 친밀감을 느낄 수 없는 상태에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5. 인물상의 특징

특징 해석
음영 어떤 인물의 신체 한 부분에 음영이 그려질 경우,
그 신체 부분에 몰두하고 있거나 불안감을 느끼고 있음을 시사
음영이 표시된 인물에 대한 분노감이나 적개심 등의 표현
얼굴 표정 실제 가족활동 안에서 아동이 지각하는 정서 반응
가족구성원에게 느끼는 정서 감정
얼굴 표정을 생략한 경우,
가족 내에서 느끼는 갈등이나 정서적 어려움을 회피하거나 거리감을 두려는 시도로 해석
회전된 인물상 특정 가족구성원만 다른 구성원들과 다른 방향으로 그린 경우,
그 가족구성원에 대한 거리감, 거부감 또는 갈등적인 감정을 나타냄
막대기 모양 인물 발달장애나 다른 뇌 손상이 없는 아동이 가족화를 막대기 모양으로 그린 것은 
가족 간에 정서적 유대감과 애정적 교류가 부족하며,
갈등관계에 있거나 갈등관계에 있는 대상에 대한 저항을 나타냄

이렇게 가족 간의 역동성을 파악해 볼 수 있는 동적 가족화 실시와 해석이 끝났는데요.

다음은 KFD 외 다양한 가족화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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